롬 5:1-11
믿음은 환난을 이기게 한다
예수 믿고 사는데도 환난이 옵니다. 생각하지 못한 고난이 닥칩니다. 그래서 마음 추슬러 어렵게 기도를 시작하는데 뭔가 일이 더 안 풀리는 듯합니다. 우리는 이 일로 인하여 고민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살아계시기는 하는 걸까?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면 나를 사랑하시긴 하는 걸까?'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하여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예수 믿을 때에 환난과 어려움이 왔어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벌주시기 위함이 아님을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음으로 알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롬 5:1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피 흘려 죄에서 속량하셨음을 믿습니다. 그 믿음을 하나님은 의롭게 여기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여김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 있지는 않은가 하며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고난 속에서 생각의 전환이 있어야 합니다.
“왜 어려움이 왔을까”라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려움이 왔으나 나는 하나님의 사랑 안에 있다”
하나님은 우리를 괴롭히시는 분이 아닙니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요 14:27
문제가 해결이 되어야 평안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주시는 평안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 속에서 주어지는 영혼의 평안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 16:33
세상에서 환난은 언제고 올 수 있습니다. 어려움이 해결이 되지 못했어도 변함이 없는 것은 이 세상 위에 예수께서 계시다는 것입니다. 예수는 세상을 이기셨습니다.
부활의 소망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롬 5:2
물론 예수 믿으며 아무런 어려움이 없길 바랍니다. 그러나 마지막 때에는 이단의 미혹, 돈을 사랑하고 자기를 사랑하여 오는 고통, 죄가 밀어 붙이는 고통들,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는 징계의 혼돈이 함께 닥쳐 올 것입니다. 어쩌면 예수 믿는 이유로 믿지 않는 사람보다 더 힘겨운 고난이 닥쳐올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난과 고통을 넉넉히 이겨나가는 것은 세상을 이기신 예수를 믿는 믿음을 주신 것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인 것이지요. 그 믿음으로 인해 2절에 보니, 우리가 은혜로 들어감을 얻었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믿음으로 설 수 있는 것이 바로 은혜인 것입니다.
암 환우를 처음 대하는 상담실에서 때로 예수님을 믿지 않는 분과 이야기할 때에 그 삶의 무게를 어떻게 혼자 다 버텨 냈을까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남편과 이혼하고 혼자 아이를 키우며 온갖 잡일을 해 왔는데, 암까지 걸렸다...
그리고 말기 암이라 6개월 선고까지 받았는데, 우울증이 걸리는 것이 정상처럼 보입니다.
제가 믿음 없이 어떻게 살아왔냐고 물은 적도 있습니다.
고달픈 이 삶의 끝에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소망이 있습니다. 믿음으로 이겨낸 것을 우리 아버지가 잘 아심으로 부활의 영광을 바라며 즐거워 할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벧전 1:3-9
사도 베드로는 우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오실 때에 어떤 연단 속에서도 녹지 않는 금보다 귀한 우리의 믿음을 칭찬하실 것이니 그 영광에 마침내 들게 될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우리 환우들이 의연하게 끝까지 자기에게 닥친 어려움들을 믿음으로 이겨내는 것을 보면 참으로 그 영이 온전히 은혜 아래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환난에서 즐거워하는 것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환난 속에서도 즐거워하는 사람까지 등장합니다.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롬 5:3-4
환난이 즐거울 리가 없지요. 어떻게 환난이 즐겁겠습니까? 그 이유는 5절에 이 환난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됨이니”
롬 5:5
성령께서 암병과의 투병 중에도, 가난과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를 붙들어 주시는 그 아버지의 사랑을 알게 하시는 것입니다.
“성령님은 차라리 부하고 잘 될 때에 아버지 사랑을 알게 해 주시면 좋지 않나요?”라고 말할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십자가 고난 속에서 그리스도를 가까이 대하게 됩니다.
고난 속에서 더욱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되니 그리스도인 들 중 어떤 이는 환난 속에서도 즐거워합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의 확증
저는 어린 시절 하나님이 저를 사랑하시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삶에서 유일한 질문, ‘왜 하나님은 사랑하신다, 살아계시단, 우리의 기도를 들어 주신다 하면서 나에게 아무 것도 해 주신 것이 없냐는 것’이었습니다.
“당신이 살아계신 것은 믿어지지만 나를 사랑하시나요?”
그 대답이 6-8절에 있습니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롬 5:6-8
죄인인 날 위해 죽으신 예수 그분만이 하나님이 우리에 대한 사랑을 확증하신 증거라는 것입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누군가에게 사랑을 보여 주실 때에 돈을 주시는 것이었다면 모두가 다 돈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고, 병이 들지 않는 것이 사랑이라면 모두 병에 걸리면 안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날 위해 죽으신 예수가 하나님의 사랑의 확증이라 하셨으니 내 안에서 십자가가 믿어지는데 어떻게 하겠습니까? 그 사랑이 점차 불타오르는 것입니다. 저는 아버지 하나님이 저를 사랑하지 않는 줄 알았는데, 십자가를 보며 저를 사랑하시는 것이 확실해지니 정말 모든 것을 잃어도 상관이 없었습니다.
날 구원하신 예수님만 있으면 됩니다.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 하느니라”
롬 5:9-11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십시오. 이미 예수를 믿고 계신 것을 압니다. 그 고통과 어려움과 환난 속에서 보혈이 흘린 은혜를 더욱 붙드십시오. 고난을 은혜 안에서 이기게 하실 것입니다.
◎ 묵상을 돕는 질문
1. 당신은 하나님을 믿고 살아오면서 잘 된 것이 없다며 한탄하지 않았습니까? 이 세상은 고난과 어려움이 늘 닥쳐 옵니다. 잘되는 것이 평화의 근거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사랑을 보이신 것이 평화의 근거입니다.
2. 당신의 마음에 어려움과 괴로움이 찾아온다면 지금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노래를 불러 보십시오. 추천할 것은 “그 사랑”입니다. 날 위해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
성경본문 및 주해
롬 5:1-11
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7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
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11 그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 묵상을 돕는 주해
1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주시는 그 평안을 믿음의 사람들이 얻게 된다. (Ellicott's Commentary for English Readers)
요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요 16: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2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 인간이 범죄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였다.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성령께서 아버지께 나아가게 하심.
엡 2:18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부활의 영광을 얻게 될 것을 바라는 것.
딛 3:7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벧전 1:3-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