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상 7:1-12
성전을 지었더니 주시는 축복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셔서 솔로몬이 성전을 지을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다윗은 성전을 짓기 위한 대부분의 일을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설계도를 따라 필요한 자재와 기술자들을 준비했습니다. 솔로몬은 설계도를 따라 많은 인력들을 동원하여 성전을 지었습니다.
솔로몬 왕궁의 크기
솔로몬은 이에 더하여 자신의 왕궁도 짓게 됩니다.
“솔로몬이 자기의 왕궁을 십삼 년 동안 건축하여 그 전부를 준공하니라”
왕상 7:1
성전은 7년이 걸렸지만 자기 집은 13년이나 걸렸습니다. 이것은 성전의 구조가 복잡하지 않으며 또한 규모도 그리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이 정도 규모를 7년이나 걸렸는가 반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반하여 왕궁은 성전보다 2배이상 컸으며 실제 삶이 필요한 공간이므로 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가 레바논 나무로 왕궁을 지었으니 길이가 백 규빗이요 너비가 오십 규빗이요 높이가 삼십 규빗이라 백향목 기둥이 네 줄이요 기둥 위에 백향목 들보가 있으며”
왕상 7:2
이에 비하여 성전의 규모를 보십시오.
길이는 27m (60규빗), 폭은 9m (20규빗), 높이는 13.5m(30규빗) 입니다. (왕상 6:2)
왕궁은 길이가 100규빗, 넓이가 50규빗입니다. 그러므로 성전 보다 2배가 넘습니다.
이런 구조물이 지어지는데 있어서 귀한 돌로 지었는데 성전 건축 7년, 왕궁 13년하여 20년간 돌 쪼개는 소리가 들리지 않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석쟁이들이 성 밖에서 완벽하게 준비하여 성내로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이 성전은 건축할 때에 돌을 그 뜨는 곳에서 다듬고 가져다가 건축하였으므로 건축하는 동안에 성전 속에서는 방망이나 도끼나 모든 철 연장 소리가 들리지 아니하였으며”
왕상 6:7
성전을 짓게 하신 것도 하나님이고 이루신 것도 하나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전을 짓길 잘 완수한 솔로몬에게 하나님은 성전보다 큰 왕실도 견고히 세워질 수 있게 축복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 더 잘 할 수 있게 복을 주신다.
솔로몬에게 복 주신 이유는 성전이 성전되게 하는 일에 있어서 솔로몬이 할 일이 중요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즉 솔로몬의 왕궁은 성전의 연장선입니다. 성전을 출입하는 백성들이 정의와 공평에 서기 위하여 솔로몬의 통치가 바르게 서야 할 것입니다.
이는 오늘날 우리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성도가 영적으로 바르게 서게 하기 위하여 하는 모든 일과 사람에 대하여 하나님은 복을 주실 것입니다. 성전을 세우는 일은 실제 교회 건축을 하는 일, 교회 성도를 세우는 일, 어려운 자를 돕는 일 모든 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성경에 일렀으되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또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은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딤전 5:18
하나님의 성전을 세우듯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사람의 삶에도 어려움은 찾아옵니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자의 어려움을 하나님은 이기게 도와 주실 것입니다.
“1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2 여호와께서 그를 지키사 살게 하시리니 그가 이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주여 그를 그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3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시 41:1-3
사람들이 예배할 수 있도록 성전을 짓고 하나님께 찾아올 수 있도록 사람들을 세워 나간 사람들의 삶에 하나님은 복을 주실 것이며 그들의 어려움에서 건져 주실 것입니다.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잠 19:17
하나님 나라를 위해 힘을 쓰는 자들이 더 잘 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이에 반하여 솔로몬이 받은 모든 복을 후대의 왕들은 모두 까 먹게 됩니다. 그 많은 보물을 이방 나라에 빼앗기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우상을 위하여 나라를 운영하였기 때문입니다.
성전에 남창의 집이 있을 정도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요시야가 성전을 개혁할 때에 한 일을 보십시오.
“6 또 여호와의 성전에서 아세라 상을 내다가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시내로 가져다 거기에서 불사르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어 그 가루를 평민의 묘지에 뿌리고 7 또 여호와의 성전 가운데 남창의 집을 헐었으니 그 곳은 여인이 아세라를 위하여 휘장을 짜는 처소였더라”
왕하 23:6-7
성전을 성전되게 하는 자는 복을 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성전을 창기의 집이 되게 하고 우상의 집이 되게 한 자들의 모든 것들을 부수실 것입니다.
옹기를 깨는 예레미야, 하나님은 옹기를 깨듯 이스라엘을 깰 것이다
당신의 삶이 하나님의 복으로 가득한 삶이 되길 소원합니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십시오. 그리하면 당신의 삶에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것입니다.
◎ 묵상을 돕는 질문
1. 당신의 삶에 주신 복을 세어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허락하신 것들을 묵상해 보십시오.
2. 주님의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당신이 해야할 일은 무엇입니까?
왕상 7:1-12
1솔로몬이 자기의 왕궁을 십삼 년 동안 건축하여 그 전부를 준공하니라
2그가 레바논 나무로 왕궁을 지었으니 길이가 백 규빗이요 너비가 오십 규빗이요 높이가 삼십 규빗이라 백향목 기둥이 네 줄이요 기둥 위에 백향목 들보가 있으며
3기둥 위에 있는 들보 사십오 개를 백향목으로 덮었는데 들보는 한 줄에 열 다섯이요
4또 창틀이 세 줄로 있는데 창과 창이 세 층으로 서로 마주 대하였고
5모든 문과 문설주를 다 큰 나무로 네모지게 만들었는데 창과 창이 세 층으로 서로 마주 대하였으며
6또 기둥을 세워 주랑을 지었으니 길이가 오십 규빗이요 너비가 삼십 규빗이며 또 기둥 앞에 한 주랑이 있고 또 그 앞에 기둥과 섬돌이 있으며
7또 심판하기 위하여 보좌의 주랑 곧 재판하는 주랑을 짓고 온 마루를 백향목으로 덮었고
8솔로몬이 거처할 왕궁은 그 주랑 뒤 다른 뜰에 있으니 그 양식이 동일하며 솔로몬이 또 그가 장가 든 바로의 딸을 위하여 집을 지었는데 이 주랑과 같더라
9이 집들은 안팎을 모두 귀하고 다듬은 돌로 지었으니 크기대로 톱으로 켠 것이라 그 초석에서 처마까지와 외면에서 큰 뜰에 이르기까지 다 그러하니
10그 초석은 귀하고 큰 돌 곧 십 규빗 되는 돌과 여덟 규빗 되는 돌이라
11그 위에는 크기대로 다듬은 귀한 돌도 있고 백향목도 있으며
12또 큰 뜰 주위에는 다듬은 돌 세 켜와 백향목 두꺼운 판자 한 켜를 놓았으니 마치 여호와의 성전 안뜰과 주랑에 놓은 것 같더라
'열왕기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왕기상 7:27-39 놋 받침 수레와 물두멍 매일성경 큐티 / 물 수레가 열개씩이나 (0) | 2023.09.18 |
---|---|
열왕기상 7:13-26 놋기둥과 놋바다 매일성경 큐티 / 염원 (5) | 2023.09.17 |
열왕기상 6:14-38 그 설계와 식양대로 매일성경 큐티 / 할 수 있게 하시는 하나님 (0) | 2023.09.16 |
열왕기상 5:1-18 성전건축준비 매일성경 큐티 / 믿음의 과업을 물려주라 (0) | 2023.09.14 |
열왕기상 4:20-34 평화와 번영 매일성경 큐티 / 피스메이커 (0) | 2023.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