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신명기 8:11-20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매일성경 큐티 / 부자로써 하나님을 섬기는 법

사랑합니다예수님 2024. 1. 19. 07:58

신 8:11-20

부자로써 하나님을 섬기는 법

복주고 싶은 하나님

성경에는 돈을 사랑함이 일만악의 뿌리라 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우리에게 풍요로움과 평강의 삶을 주시길 또한 원하십니다. 어떻게 해야 돈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우리에게 주시는 축복을 누리며 하나님만 사랑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

모세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정착 후 찾아올 풍요에 대해서 걱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내가 오늘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갈지어다”

신 8:11

하나님을 잊게 되는 이유가 바로 풍요로움입니다.

“12)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주하게 되며 13) 또 네 소와 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14)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염려하노라 ………..”

신 8:12-14

이 모든 축복은 하나님이 주신 놀라운 일이지만, 이 모든 것이 자기가 이룬 것으로 착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밀쳐내고 자기가 그 자리에 서게 되는 교만으로 멸망을 자초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세는 하나님을 기억하라고 말씀합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신 8:18

이제 병이 들게 되었을 때에 깨닫게 됩니다.

‘과거에 건강할 때에 잘 뛸 수 있고 먹을 수 있고 호흡할 수 있는 것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구나!’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시고 기회를 만나게 하시고 좋은 사람들을 만나게 하심으로 재물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을 깨닫게 됩니다. 아프고 힘들고 괴로우면 교만을 떨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길 원하시는 축복을 계속 누려야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다시 은혜를 주실 때에 하나님을 기억하기 위해 힘을 써야합니다.

 

하나님을 기억하라

바울의 가르침이 부자로써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는 방법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딤전 6:17

부한 자들, 풍성함을 얻은 자들, 건강을 회복한 자들은 자신의 왕좌에 마음을 두지 말고 그 자리에 오히려 우리를 풍성하게 하시는 하나님에게 그 자리를 내어 드리라는 것입니다.

우리 마음은 하나의 컵과 같습니다. 우리 마음은 두마음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것에 마음을 두면 하나님을 잊게 되고 하나님께 마음을 두면 하나님으로만 마음을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물질이 부족한 사람보다 물질이 풍요로운 사람이 더 돈에 집착하는 이유는 우리 마음에 자리 잡은 세상의 것에 마음을 빼앗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 여성분이 좋은 핸드백을 하나 소유했다고 만족하지 못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것을 가족 싶어하게 됩니다. 그렇게 욕심의 노예가 되기 쉬운 것이 우리 마음입니다.

바울은 하나님에게 마음의 자리를 내어드리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말씀합니다.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딤전 6:18

더 좋은 핸드백을 사기 위해서 잡지나 팜플렛을 뒤척이지 말고 어디에 하나님의 은혜를 나눌 사람이나 일이 있는지 찾아보십시오. 선을 행할 일을 찾고 그 일을 이루려 하는 사람은 또 더 선한 일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그것이 사역이 되어져 가는 것입니다.

 

선을 행하는 방법

지난번에 어떤 분이 자신도 암환우를 돌보는 일을 하고 싶다고 찾아오신 적이 있습니다. 이런 선한 일에 관심을 가진 것 부터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암환우를 돌보고 싶다면 무엇부터 해야할까요?

성경은 대단한 것을 해야 큰 상을 준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마 10:42

냉수 한 그릇을 주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그것을 행하는 것 만으로도 이미 선한 일을 찾는 자의 필요충분조건을 다 갖춘 것입니다.

어머니가 미국에서 강연을 할 때에 뉴져지 연합감리교회 목사님께서 잠시 시간을 내서 뉴욕 맨하탄에 어머니를 모시고 갔었습니다. 당시가 크리스마스 시즌이었기 때문에 뉴욕 MACY’S 백화점에는 크고 아름다운 성탄목과 화려한 조명들이 볼만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는 교회 건물 앞에 몸을 웅크리고 자는 노숙인을 보며 새로운 선한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겨울은 이 보다 더 아린데.’

그렇게 청량리에서 사역하시는 밥퍼 현장을 찾아가 밥을 받기 위하여 줄을 서 있는 한분에게 여쭈었습니다.

“어르신 제가 어르신과 같은 분들을 돕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그러자 그 노인은 어머니에게 되려 혼을 내셨습니다.

“꼭 돕고 싶은 마음이 없는 것들이 말만 많아. 우린 점심 밥보다 아침에 너무 추워서 따뜻한 물 한잔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해.”

사실 아침에 노숙인들에게 밥을 나눠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새벽부터 밥을 준비하고 봉사자들을 소집하여 거리로 나오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어머니는 마호병과 컵라면 몇 개를 준비해서 서울역 새벽에 선한 일을 하기 위해 나갔던 것입니다. 노숙인이 조언한 것처럼 마음이 없어서 묻기만 한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우물쭈물하다가 그 선한 마음을 놓일 수 있습니다. 그저 물 한잔 준비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마음에 선한 마음을 채워 갈 수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 사역은 그렇게 노숙인들에게 따뜻한 물을 새벽에 전해주며 시작되었고 지금은 매일 노숙인들을 위해 식사와 예배와 잠자리를 제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암환우들을 무료로 섬기는 일까지 감당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이와 같이 복을 받길 바라십니다. 삶도 풍요롭고 그 풍요를 나누는 선한 하나님의 기업이 되길 바라십니다.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딤전 6:19

선한 일을 찾아 감당하다 보면 물론 좋은 차, 집, 핸드백을 사면 기분이 좋겠지만 그런 것은 허망할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선한 일이 가져다주는 축복들을 어찌 다 나열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이 복을 받길 바라십니다. 하나님의 선한 기업이 되셔서 천대에 이르는 축복을 기대하십시오.

 

◎ 묵상을 돕는 질문

1. 하나님께서 당신을 선한 기업이 되길 바라십니다. 하나님의 선한 일을 위해 무엇인가 한다면 지금 당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되겠습니까?

 

2. 물 한잔 주는 것은 관심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마음이 머문 곳에 관심을 가져 보십시오. 당신 주변에 누가 목마른 자입니까?

 


11내가 오늘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갈지어다

12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주하게 되며

13또 네 소와 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14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염려하노라 여호와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

15너를 인도하여 그 광대하고 위험한 광야 곧 불뱀과 전갈이 있고 물이 없는 간조한 땅을 지나게 하셨으며 또 너를 위하여 단단한 반석에서 물을 내셨으며

16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

17그러나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말할 것이라

18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19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면 내가 너희에게 증거하노니 너희가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

20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멸망시키신 민족들 같이 너희도 멸망하리니 이는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함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