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렘 8:4-17 / 매일성경 / 큐티 / 예레미야/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 / 때늦은 후회 / 거룩의 회복

사랑합니다예수님 2023. 7. 23. 10:46

렘 8:4-17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

하나님은 우리가 죄를 지을 수 있는 연약한 존재라는 것을 아시는 분입니다. 그러나 죄 가운데 살아가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혹시 하나님을 떠났을 지라도 다시 돌아오길 원하십니다. 죄 가운데 멸망받길 원치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가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십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하나님의 종들을 보내시어 하나님의 메시지를 듣게 하십니다. 그러나 듣지 않을 때에는 강하게 채찍을 드십니다. 재난과 어려움이 닥쳐와 하나님을 찾게 하십니다. 그래도 돌아오지 않는다면 더 강하게 어려움에 쓰러지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괴로움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돌아오길 원하시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이 끝까지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는 이유

그러나 하나님의 징계 속에서도 유대인들은 끝까지 돌아오지 않았으며 그 악함이 더 강화되어 갔습니다.

“내가 귀를 기울여 들은즉 그들이 정직을 말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악을 뉘우쳐서 내가 행한 것이 무엇인고 말하는 자가 없고 전쟁터로 향하여 달리는 말 같이 각각 그 길로 행하도다”

렘 8:6

악을 향해서만 가는 그들의 이유가 드러납니다.

“너희가 어찌 우리는 지혜가 있고 우리에게는 여호와의 율법이 있다 말하겠느냐 참으로 서기관의 거짓의 붓이 거짓되게 하였나니”

렘 8:8

유대인들이 악을 벗어버리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들에게 성전이 있고 율법이 있기 때문이라는 아이러니입니다.

우상숭배를 하며 고아와 과부를 압제하고 재판을 거짓되게 행하는 저들이 또한 성전을 찾으며 하나님 말씀을 듣기 때문에 자신들은 하나님의 보호하심 아래에 있는 백성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지금 유대에 다가오는 재앙은 유대를 끝을 내버릴 재앙입니다. 학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사사시대는 400년 정도 됩니다. 그리고 사울왕에서 남유다의 패망까지 420년정도됩니다. 그 동안 하나님은 계속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돌아오도록 선지자들을 보내셨습니다. 그러나 이번은 다른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말씀하신대로 이스라엘과 유다를 가나안 땅에서 흩어 버리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 위험을 감지 못합니다.

‘설마 하나님의 성전을 없앨 수 있겠느냐?’

‘하나님이 지켜 주시기 때문에 우리는 망할 수 없다’

하나님은 말씀을 통하여 분명히 하셨지만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한다면 그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실 것이라 하였습니다.

“64 여호와께서 너를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만민 중에 흩으시리니 네가 그 곳에서 너와 네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목석 우상을 섬길 것이라 65 그 여러 민족 중에서 네가 평안함을 얻지 못하며 네 발바닥이 쉴 곳도 얻지 못하고 여호와께서 거기에서 네 마음을 떨게 하고 눈을 쇠하게 하고 정신을 산란하게 하시리니 66 네 생명이 위험에 처하고 주야로 두려워하며 네 생명을 확신할 수 없을 것이라”

신 28:64-66

800년을 참고 기다리셨으나 더 이상 저들은 변화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교회에서 떠나는 성도들

지금 기독교인구수가 2019년 까지의 통계를 보면 전국민 중 20%정도였던 성도들이 2023년 코로나를 지나오며15%까지 줄었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실제 기독교인 수는 통계 수 보다 훨씬 적습니다. 중복 누계가 많습니다. 기사를 보면 코로나를 겪어 오면서 사람들이 교회를 안나가도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영상에 보니 한 연예인이 미신적인 물건을 집에 가져온 동료 연예인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 기독교인이야. 그러지 마.”

“너 교회도 안 나가잖아.”

칼빈은 교회를 떠나서는 구원을 말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왜 그렇게 극단적인 것 같은 말을 했겠습니까? 결코 교회의 공동체를 떠나서는 영적으로 성숙해져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반문합니다.

“그래서 교회 다니면 바른 성도냐”고 말입니다.

이런 말을 잘못 이해한 것은 ‘교회’의 정의를 잘못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건물이 아닙니다. 교회 건물에 11시 예배 시간 들어와 앉아 있다 가는 것이 다 였다면 교회 다니며 예배 하는 것 보다 집에서 온라인으로 예배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그러나 신앙은 성도와 성도의 만남, 헌신, 교제 속에서 성장해 가는 것입니다.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엡 2:22

교회 건물에 출입하는 것이 신앙생활에 안정을 주던 사람은 온라인으로 몇 번 예배를 드려주는 것만으로 위안을 삼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습이야 말로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진노 아래에 있었던 것과 다른 것이 없는 모습입니다.

우리가 이런 오류에 빠진 것은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 앞에 거룩하려는 신앙의 방향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죄를 돌이켜 회개하고 하나님앞에 돌아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일반 사람들과 똑같이 살며 아픔과 괴로움 속에 살아가던 우리 성도들이 여전히 변화를 받지 못하는 것은 강단에서도 저들에게 거룩을 향한 방향을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 괜찮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신다는 말만 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딸 내 백성의 상처를 가볍게 여기면서 말하기를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나 평강이 없도다”

렘 8:11

우리가 믿음을 갖게 된 것, 예수를 붙들게 되는 것은 모두 하나님의 선한 백성이 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벧전 2:9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임하여 우리가 살아갈 삶의 목표는 하나님의 뜻을 이뤄가는 삶인 것입니다.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벧전 1:15-16

우리가 하나님의 거룩을 잃어 버리면 유대를 흩어 버리신 것과 같이 우리의 세대를 지워 버리실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다시 거룩을 회복하고 하나님께 돌아온다면 하나님은 이 세대를 보존하실 뿐만 아니라 더 풍성케 하실 것입니다. 교회가 다시 예전처럼 부흥하기 위해서는 각 성도들이 거룩을 회복할 수 있는 공동체가 회복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 묵상을 돕는 질문

1.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기 위해서 오늘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2. 교회 공동체가 다시 회복 되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까요?


렘 8:4-17

4너는 또 그들에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사람이 엎드러지면 어찌 일어나지 아니하겠으며 사람이 떠나갔으면 어찌 돌아오지 아니하겠느냐

5이 예루살렘 백성이 항상 나를 떠나 물러감은 어찌함이냐 그들이 거짓을 고집하고 돌아오기를 거절하도다

6내가 귀를 기울여 들은즉 그들이 정직을 말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악을 뉘우쳐서 내가 행한 것이 무엇인고 말하는 자가 없고 전쟁터로 향하여 달리는 말 같이 각각 그 길로 행하도다

7공중의 학은 그 정한 시기를 알고 산비둘기와 제비와 두루미는 그들이 올 때를 지키거늘 내 백성은 여호와의 규례를 알지 못하도다

8너희가 어찌 우리는 지혜가 있고 우리에게는 여호와의 율법이 있다 말하겠느냐 참으로 서기관의 거짓의 붓이 거짓되게 하였나니

9지혜롭다 하는 자들은 부끄러움을 당하며 두려워 떨다가 잡히리라 보라 그들이 여호와의 말을 버렸으니 그들에게 무슨 지혜가 있으랴

10그러므로 내가 그들의 아내를 타인에게 주겠고 그들의 밭을 그 차지할 자들에게 주리니 그들은 가장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욕심내며 선지자로부터 제사장까지 다 거짓을 행함이라

11그들이 딸 내 백성의 상처를 가볍게 여기면서 말하기를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나 평강이 없도다

12그들이 가증한 일을 행할 때에 부끄러워하였느냐 아니라 조금도 부끄러워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얼굴도 붉어지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이 엎드러질 자와 함께 엎드러질 것이라 내가 그들을 벌할 때에 그들이 거꾸러지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3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그들을 진멸하리니 포도나무에 포도가 없을 것이며 무화과나무에 무화과가 없을 것이며 그 잎사귀가 마를 것이라 내가 그들에게 준 것이 없어지리라 하셨나니

14우리가 어찌 가만히 앉았으랴 모일지어다 우리가 견고한 성읍들로 들어가서 거기에서 멸망하자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멸하시며 우리에게 독한 물을 마시게 하심이니라

15우리가 평강을 바라나 좋은 것이 없으며 고침을 입을 때를 바라나 놀라움뿐이로다

16그 말의 부르짖음이 단에서부터 들리고 그 준마들이 우는 소리에 온 땅이 진동하며 그들이 이르러 이 땅과 그 소유와 성읍과 그 중의 주민을 삼켰도다

17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술법으로도 제어할 수 없는 뱀과 독사를 너희 가운데 보내리니 그것들이 너희를 물리라 하시도다